투자란
투자란 특정한 이익을 얻기 위해 자본을 제공하거나 시간을 투입하는 것을 말한다.

투자가 필수 자기계발이 된 시대
우리는 참 빠른 변화를 겪어온 나라에 살고있다. 후진국에서 선진국으로 오는 기간이 짧은 만큼 세대간 문화차이가 참 큰데, 폭풍같이 성장하는 시기에 열심히 살아온 어른들은 왕왕 "열심히 안하는 젊은이들이 문제" 라고 하기도 한다.
그러나 한켠에서는 MZ세대를 "부모보다 가난한 첫세대"가 될거라고도 한다.
실제적으로도 옛날보다 고학력자가 늘어난데에 비해 밀레니얼들의 소득은 부모세대보다 20%가 작고,
부채비율 역시 현재의 30대가 부모세대가 30대였을때보다 훨씬 높다고 한다.
고속 성장을 하던 우리나라는 이제 저성장 시대를 맞이했다. 최근의 고금리 현상은 일반적이고 지속될거라고 생각하기 어려운 특이한 현상을 보이고 있으나 현실은 7%씩 성장하던 시대는 저물고 1%의 성장임을 받아들여야한다.
이러한 저성장 시대에 청년들은 투자가 필수적이다.
치열한 스팩쌓기만이 아니라 저성장시대에 경제공부 또한 필수적인 자기계발이 되는 것이다.
어떤 투자를 해야하는가
투자의 종류는 참 다양하다.
자산을 투입할 수 있는 것들에는 투자로 분류하긴 어렵지만 현재 고금리로 인해 주목받고 있는 예금 적금부터 펀드, 주식, 채권, 부동산, 달러, 금 등
다양한 곳에 투자 할 수 있다.
저성장 시대에 투자할 수 밖에 없는 환경과 맞물려 떠오르는 mz세대의 투자들로 가상화폐, 소액투자, 분할 투자 등도 있으나 경험이 적고 욕심이 많은 경우 투기를 하는 일도 매우 많이 발생되고 있다.
자신의 성향뿐만 아니라 수익률과 리스크에 대해 모두 따져보고 투자를 진행해야 한다.
부분별로 조금 더 상세히 알아 보면 다음과 같다.
예금과 적금
가장 쉬운 난이도의 방법이다. 그저 은행에 가서 상품 가입을 하고 납입을 하면 된다. 원금을 잃을 리스크가 없기 때문에 투자는 아니지만 목돈 마련이 필요한 사회초년생에게 유의미한 상품이다.
그러나 최근의 고금리 시장의 특이성을 예외로 두고 일반적으로 예적금의 금리는 물가상승률을 따라가지 못한다. 은행에 돈을 보관하는동안 실시간으로 가치가 떨어지는 것이다. 나의 돈으로 돈을 불리는 것은 은행이다. 따라서 저성장 시대에 적당한 재테크라고 보기는 어렵다.
펀드와 보험
상품으로는 펀드와 보험도 있다. 주식이나 부동산 만큼 고수익을 얻기는 어려우나 분산투자가 되기 때문에 한 회사로 인한 타격을 크게 받지 않는 안정성이 있다. 그러나 단기 수익률만 보고 가입시 큰 손해를 볼 수 있기 때문에 기본적인 지식을 갖추고 상품을 선택해야 한다.
또한 이러한 상품을 구매할 때에는 운용보수나 수수료가 발생하기에 기준을 잘 확인 하여야 한다.
잃고 시작하는 투자기 아닌지, 실제 수익률이 어떤지 잘 살펴보아야 하는것이다. 또한 수익률은 산정 기간에 따라 달라지는 부분이니 잘 살펴보아야하먀 짧은 단기 수익률에 현혹되는 일이 없어야 한다.
보험의 경우 사업비가 존재하기에 원금 회복까지 시일이 걸리는 단점이 있다. 변액보험의 경우 어떻게 투자가 이루어지는지 잘 알지 못하면 관리가 되지 않는 문제가 있다.
주식
주식은 실제로 큰 수익을 발생시킬 수 있는 유의미한 투자 수단이다. 장기적인 안목으로 기준을 가지고 투자 할 수 있다면 충분히 자산을 축적할 수 있는 투자 수단이다. 그러나 경험과 노력이 필요한 부분으로 초보자가 하는 각종 투기가 되지 않도록 유의해야 한다. 마찬가지로 배움이 필요한 것이다.
부동산
부동산 투자는 불패라는 말이 있을 정도로 각광받는 투자처이며 실제적인 주거를 위해 인구의 절반가량은 투자를 하게 되는 만큼 선호도가 높은 투자 자산이다.
그러나 역시 입지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며 섣불리 투기성 매수를 할 경우 투자금의 금액이 크기에 회복하기가 매우 어려운 리스크가 있다.
그 외 각종 투자들
그 외에도 참 다양한 투자가 있다. 그러나 개인적으로 전통적인 투자방법이 더 유의미하다고 생각한다. 물론 한 우물을 선택하고 파내려가다보면 공부할 점도 많고 어려운 점도 많겠지만 전통적인 방법은 이미 경험한 이들이 많다. 배울곳이 많은 것이다.
그에 비해 그 외의 투자들은 시장 자체를 파악하는 눈을 가지거나 본능처럼 귀신같은 감을 가지고 있어야 하는 경우가 많다. 금이나 달러 투자의 경우 일시적인 시장의 흐름을 잘 탐색하여 적절한 시기에 투자가 가능하다.
그러기 위해서는 시장의 흐름을 읽어야하는 것이다.
물론 투자 기준을 정하고 지켜나갈 수 있다면 그역시 훌륭한 투자가 될 수 있다고 생각한다.
비트코인은 아직 자산으로서의 가치보다 미래에 대한 기대심리로 오르내리는 것으로 투자자산으로 보기보다 투기에 가깝다. 현재 가격을 책정할 수 있는 명확한 기준을 잡기 모호하기 때문이다.
생존을 위협하는 금융문맹
누군가는 이토록 경제에 두발을 담그고 젖어들며 나아가는데 비해 누군가는 금융 문맹으로 살아간다.
금융문맹의 무서운점은 돈이란 나의 생활과 직결되는 것이기 때문이다.
돈은 사람을 가리지 않는다. 내가 공부하는 만큼 투자하는만큼 리스크를 감내하는만큼 돌아올 수 있다.
아무리 가방끈이 긴 사람도 공부하지 않고 함부로 투자하면 힘들게 모은 목돈을 날리기 십상이다.
그러나 평범한 사람들도 시장에서 승리하는 훌륭한 투자자가 될 수 있다.
결국 스스로가 투자해 나가는 시간에 따라 근로소득과는 또 다른 세상이 펼쳐지는 것이다.
우리나라는 교육열이 높은데 비해 돈에 대해 가르치지 않아왔다.
그 결과 예금 적금의 개념조차 모르는 젊은이들을 쉽게
만나볼 수 있으며, 금융이해력 조사에서 143개국 중 77위로 가봉(67위), 우간다(76위)보다 낮은 금융문맹국의 모습을 보여주기도 했다.
최근 투자에 대한 관심도가 늘어나면서 금융이해력이 나아지고 있다는 얘기도 나오나 여전히 아이들에게 금융에 대해 가르치지 않아 금융에대해 무지한 모습을 보이고 있다.
금융교육이 가정에서만 이루어지고 있는 교육 과정에도 개선이 필요한 내용이나 어른들 뿐만 아니라 아이들에게 돈에 대해 많이 이야기하는 문화가 만들어져야한다.
그러기 위해 지금 나부터 경제를 공부하고 부유해지고 또 그 지식을 나누는 것이 나라를 발전시키는 것이다.
'자기계발' 카테고리의 다른 글
독서와 학습: 지식의 보물창고 탐험 (0) | 2023.09.19 |
---|---|
부자의 기준은 얼마일까? (0) | 2023.09.15 |
파이어족이 되는 방법 (0) | 2023.09.09 |
#스트레스가 해소되는 독서 (0) | 2023.09.01 |
자기계발과 당장 실행하는 방법 (2) | 2023.08.31 |